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로버트 마틴이 2000년대 초반에 명명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및 설계의 다섯 가지 기본 원칙이다. 프로그래머가 시간이 지나도 유지 보수와 확장이 쉬운 시스템을 만들고자 할 때 이 원칙들을 함께 적용할 수 있다.
- 이 원칙들은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과 적응적 소프트웨어 개발의 전반적 전략의 일부가 된다.
두문자 | 약어 | 개념 |
S | SRP |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O | OCP | 개방-폐쇄 원칙(Open/closed principle) |
L |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I |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D |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단일 책임 원칙 SRP(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모든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지며, 클래스는 그 책임을 완전히 캡슐화해야 함을 일컫는다. 클래스가 제공하는 모든 기능은 이 책임과 주의 깊게 부합해야 한다.
로버트 마틴은 어떤 클래스나 모듈은 변경하려는 단 하나의 이유만을 가져야 한다고 결론지었다. 예를 들어서 보고서를 편집하고 출력하는 모듈을 생각해보자. 이 모듈은 두 가지 이유로 변경될 수 있다. 첫 번째로 보고서의 내용 때문에 변경될 수 있다. 두 번째로 보고서의 형식 때문에 변경될 수 있다. 이 두 가지 변경은 하나는 실질적이고 다른 하나는 꾸미기 위한 매우 다른 원인에 기인한다. 단일 책임 원칙에 의하면 이 문제의 두 측면이 실제로 분리된 두 책임 때문이며, 따라서 분리된 클래스나 모듈로 나누어야 한다. 다른 시기에 다른 이유로 변경되어야 하는 두 가지를 묶는 것은 나쁜 설계일 수 있다.
개방-폐쇄 원칙 OCP(Open/Closed principle)
소프트웨어 개체(클래스, 모듈, 함수 등)는 확장에 대해 열려 있어야 하고, 수정에 대해서는 닫혀 있어야 한다 라는 프로그래밍 원칙이다.
만약 한 가지 모듈을 수정할 때 그 모듈을 이용하는 다른 모듈을 줄줄이 고쳐야 한다면, 이와 같은 프로그램은 수정하기가 어렵다. 개방-폐쇄 원칙은 시스템의 구조를 올바르게 리펙토링 하여 나중에 이와 같은 유형의 변경이 더 이상의 수정을 유발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개방-폐쇄 원칙이 잘 적용되면, 기능을 추가하거나 변경해야 할 때 이미 제대로 동작하고 있던 원래 코드를 변경하지 않아도, 기존의 코드에 새로운 코드를 추가함으로써 기능의 추가나 변경이 가능하다.
문제점
-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는 경우가 있다.
- 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Spring이 많은 도움을 준다.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추상화를 통한 개방-폐쇄 원칙
추상화된 소프트웨어 개체는 수정에 대해 닫혀 있을 수 있고, 반대로 추상화의 새 파생 클래스를 만드는 것을 통해 확장이 가능하다. 추상화는 개방-폐쇄 원칙의 핵심 요소이다.
객체 지향 언어와 개방-폐쇄 원칙의 관계
개방-폐쇄 원칙을 무시하고 프로그래밍을 한다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가장 큰 장점인 유연성, 재사용성, 유지보수성 등을 결코 얻을 수 없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개방-폐쇄 원칙은 반드시 지켜야 할 기본적인 원칙이다.
리스코프 치환 원칙 LSP(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치환성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원칙이다. 컴퓨터 프로그램에서 자료형 S가 자료형 T의 하위형이라면 필요한 프로그램의 속성의 변경 없이 자료형 T의 객체를 자료형 S의 객체로 교체할 수 있어야 한다는 원칙이다. 그런데 리스코프 치환 원칙은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이다.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이다.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 하위 자료형의 분류는 상위 자료형의 한 종류이다.
- 구현 분류는 인터페이스 화할 수 있어야 한다.
즉, 하위 자료형의 인스턴스는 상위 자료형에 대입해 상위 자료형의 인스턴스 역할을 하는데 문제가 없어야 한다.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SP(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은 클라이언트가 자신이 이용하지 않는 메서드에 의존하지 않아야 한다는 원칙이다.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은 큰 덩어리의 인터페이스들을 구체적이고 작은 단위들로 분리시킴으로써 클라이언트들이 꼭 필요한 메서드들만 이용할 수 있게 한다. 이와 같은 작은 단위들을 역할 인터페이스라고도 부른다.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을 통해 시스템의 내부 의존성을 약화시켜 리펙토링, 수정, 재배포를 쉽게 할 수 있다.
결록적으로 단일 책임 원칙(SRP)와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SP)은 같은 문제에 대한 두 가지 다른 해결책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적용하는 것을 우선한다.
상위 클래스는 풍성할수록 좋다.
풍성할수록 하위 클래스에게 많은 기능을 확장시켜주는 것이고, 형 변환, 코드 중복을 줄여준다.
인터페이스 내에 메서드는 최소한일수록 좋다.
인터페이스는 하위 클래스에게 구현을 강제하도록 하는 역할이다. 즉 최소한의 기능만 제공하면서 하나의 역할에 집중하라는 뜻이다.
의존관계 역전 원칙 DIP(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의존관계 역전 원칙은 소프트웨어 모듈들을 분리하는 특정 형식을 지칭한다. 이 원칙을 따르면, 상위 계층이 하위 계층에 의존하는 전통적인 의존 관계를 반전(역전) 시킴으로써 상위 계층이 하위 계층의 구현으로부터 독립되게 할 수 있다.
- 상위 모듈은 하위 모듈에 의존해서는 안된다. 상위 모듈과 하위 모듈 모두 추상화에 의존해야 한다.
- 추상화는 세부 사항에 의존해서는 안된다. 세부사항이 추상화에 의존해야 한다.
이 원칙은 상위와 하위 객체 모두가 동일한 추상화에 의존해야 한다는 객체 지향적 설계의 대 원칙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많은 라이브러리들이 DIP를 활용하는데 우리는 라이브러리 구현체의 변경사항에 신경 쓰지 않고 편하게 추상화된 메서드만을 사용할 수 있다.
아래 코드에 MemberService가 DIP를 지키고 있는지 생각해보자.
public class MemberService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OCP 원칙에서 말하는대로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문제는 구현 클래스에도 동시에 의존한다는 것이다.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하는 것도 문제이다. 즉 DIP를 위반하고 있다.
정리
-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
-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 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 뭔가 더 필요하다 !!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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