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클래스가 하나 이상의 자원에 의존한다. 가령 맞춤법 검사기는 사전(dictionary)에 의존하는데, 이런 클래스를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로 구현한 모습을 드물지 않게 볼 수 있다.
// 정적 유틸리티를 잘못 사용한 예 - 유연하지 않고 테스트하기 어렵다
public class SpellChecker {
private static final Lexicon dictionary = ...;
// 인스턴스화 방지
private SpellChecker() {}
public stat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public stat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o) {...}
}
// 비슷하게 싱글턴을 잘못 사용한 예
public class SpellChecker {
private final Lexicon dictionary = ...;
private SpellChecker(...) {}
public static SpellChecker INSTANCE = new SpellChecker(...);
publ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publ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o) {...}
}
두 방식 모드 사전을 단 하나만 사용한다고 가정한다는 점에서 그리 훌륭해 보이지 않다. 실전에서는 사전이 언어별로 따로 있고 특수 어휘용 사전을 별도로 두기도 한다.
위에 코드에서 SpellChecker가 여러 사전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보자. 간단하게 dictionary 필드에서 final 한정자를 제거하고 다른 사전으로 교체하는 메서드를 추가할 수 있지만, 아쉽게도 이 방식은 어색하고 오류를 내기 쉬우며 멀티스레드 환경에서는 쓸 수 없다. 사용하는 자원에 따라 동작이 달라지는 클래스에는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나 싱글턴 방식이 적합하지 않다.
대신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생성자에 필요한 자원을 넘겨주는 방식으로 이를 해결할 수 있다. 이는 의존 객체 주입(dependency injection)의 한 형태로, 맞춤법 검사기를 생성할 때 의존 객체인 사전을 주입해주면 된다.
// 의존 객체 주입은 유연성과 테스트 용이성을 높여준다
public class SpellChecker {
private final Lexicon dictionary;
public SpellChecker(Lexicon dictionary) {
this.dictionary = Objects.requireNonNull(dictionary);
}
publ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publ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o) {...}
}
이 패턴의 쓸만한 변형으로, 생성자에 자원 팩터리를 넘겨주는 방식이 있다. 즉, 팩터리 메서드 패턴을 구현한 것이다. 자바 8에서 소개한 Supplier<T> 인터페이스가 팩터리를 표현한 완벽한 예이다. Supplier<T>를 입력으로 받는 메서드는 일반적으로 한정적 와일드카드 타입을 사용해 팩터리의 타입 매개변수를 제한한다. 이 방식을 사용해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명시한 타입의 하위 타입이라면 무엇이든 생성할 수 있는 팩터리를 넘길 수 있다.
Mosaic create(Supplier<? extends Tile> tileFactory) {...}
의존 객체 주입이 유연성과 테스트 용이성을 개선해주긴 하지만, 의존성이 수천 개나 되는 큰 프로젝트에서는 코드를 어지럽게 만들기도 한다. 대거, 주스, 스프링 같은 의존 객체 주입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면 이런 어질러짐을 해소할 수 있다. 이들 프레임워크는 의존 객체를 직접 주입하도록 설계된 API를 알맞게 응용해 사용하고 있다.
의존 객체 주입이라 하는 이 기법은 클래스의 유연성, 재사용성, 테스트 용이성을 기막히게 개선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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